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DB를 구축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.
어떤 DB를 사용할지 고민을 하다가 개인 프로젝트에는 mariaDB 가 가장 적합하다 생각했습니다.
mariaDB는 Mysql 의 제작자들이 해당 DB를 기반으로 새로운 DBMS를 개발 하였습니다.
보통 mariaDB를 Mysql의 자매품이라고 부르는데, 그만큼 호환성이 좋고 Mysql 기능들을 mariaDB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설치 작업을 진행 하겠습니다. 아래 url에서 필요하신 버전을 선택 하시고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해주시기 바랍니다.
https://downloads.mariadb.org/
우선 DB root권한 접근에 사용될 비밀번호를 입력 해주세요.
그리고 저는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DB서버를 구축해놓고 원격으로 관리를 하려고 합니다.
그래서 'Enable access from remote machines for 'root' user' 를 체크 하였습니다.
그리고 서버에서도 default Encoding을 UTF-8로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'Use UTF8 as default server's character set'도 체크 하였습니다.
설치가 종료된 후 잘 완료 되었는지 확인 하기위해 mariaDB에 직접 접근 해보려고 합니다.
파일 검색에서 'MySQL Client (MariaDB 10.3(x64)) 를 실행 해주세요.
아래처럼 비밀번호 입력 하라는 콘솔을 뜨면, 설치 당시 입력 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 해주시면 됩니다.
비밀번호를 올바르게 입력하시면 로칼 DB 서버에 접속하게 됩니다.